직장인들에게 있어 돈을 잘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있는 돈을 잘 불리는 방법, 즉 재테크를 잘 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다.
하지만, 돈을 불리는 것 만큼이나 중요한것이 있으니, 바로 절약.
아무리 돈을 잘 벌어도 씀씀이가 크면 돈버는 노력은 모두 헛된 것이 돼는 것이니만큼 세테크, 유테크 등 각종 '절약'노하우가 인기 만점이다.

우리 생활에서 가장 가까이에 있는 '절약' 대상은 핸드폰 요금이 아닐까한다. 이제 핸드폰은 각종 부가 기능으로 엔터테인먼트 기기의 역할까지 해내고 있으니 말이다. 오죽하면 지갑을 두고와도 불안하지 않은데, 핸드폰을 두고 오면 불안하다는 이야기가 있을까?

핸드폰 요금은 크게 기본요금, 통화요금, 부가서비스, 무선인터넷의 4가지로 구성된다.
4가지 요금 구성을 살펴 지금부터 폰테크(?)를 시작해보자^^;

기본 요금의 경우 본인에게 맞는 여러 기본요금타입을 꼼꼼히 따져 선택을 하게 되면, 가장 큰 절약 효과를 볼 수 있다. 기본요금 + 부가서비스의 형식으로 패키지 요금이 많은 관계로 잘 따져보면 본인에게 맞는 요금제를 찾을 수 있다. 특정 전화번호를 선택해 전폭적인 요금할인을 받는 요금제, 특정 시간대 할인, 일정 시간만큼 저렴하게 통화를 하게 해주는 정액요금제 등 다양한 요금제가 있으니, 본인의 전화패턴을 분석해서 선택하는 것이 좋다.

통화요금의 경우 기본요금제 선택에 따라 고무줄처럼 청구서 금액이 달라진다. 기본요금의 지혜로운 선택이 관건.
인터넷상에는 통화를 끝낸 후 End버튼을 누르면 통화요금을 아낄수 있다고들 한다. 흔히 폴더형이나 슬라이드형 휴대전화로 통화하고 끝낼 때는 그냥 휴대전화를 닫는 경우 휴대전화가 확실히 종료된 것인지 확인을 하느라 이동통신사와 전파가 10초 정도 더 오가게 되기 때문에 10초 요금인 18~20원 정도의 통화료가 더 부과된다는 것이다. 이것이 하루 10통화가 될 경우 200원, 한 달이면 6천원의 통화료가 더 붙게 된다.  정확한 사실관계는 알 수 없으나, 통화버튼 한번 누르는 것이 그다지 어려운 것도 아니니 습관을 들여두면 좋을 듯 하다.
통화요금 중에 헛되게 요금이 부과되는 경우가 있는데 바로 통화중 대기를 하는 경우다. 통화중 대기를 해두어도 기본 통화요금이 부과되므로, 빨리 용건을 끝내고 끊던지 잠시후 다시 걸겠다고 얘기를 하고 다시 전화를 하는 편이 낫다.

부가서비스는 기본요금에 비해 약간만 신경을 쓰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서비스사 입장에서는 고객들에게 보다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여러가지 만들어 놓고 있겠지만, 그다지 효율적이지 못한 서비스들이 많아 한번쯤은 확인해두는 것이 좋다. 특히 무료폰 혜택으로 통신사 이동을 했던 경우에는 부가서비스 확인을 해두는 것이 좋다. 보통 대리점에서 무료폰 혜택을 주는 대신 부가서비스로 이익을 챙기는 경우가 자주 발견되기 때문이다.

문자서비스
를 자주 이용하는 경우 평소에는 PC를 이용해서 무료 문자서비스를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본인의 경우 네이트온과 랭키툴바를 이용해서 무료문자를 보낸다. PC앞에 있는 경우가 많고 엄지 타이핑이  미숙한 관계로 일부로라도 PC상에서 무료문자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더 많다. 네이트온은 기본 월 50건, 핸드폰 인증을 할 경운 월 100건이 무료다. 랭키툴바의 경우 하루 10건, 한달에 300건을 무료로 이용 할 수 있다.

무선인터넷의 경우 패킷당 요금이 상당히 비싼편이다. 정액제 요금을 선택하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평소의 몇배에 해당하는 청구서를 받아 보게 된다.
벨소리나 바탕화면, 컬러링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PC를 이용해 인터넷에 접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벨소리 가격외에도 다운로드 받는 동안의 패킷 당 요금이 별도로 청구되기 때문이다.

본인의 경우 휴대전화 뉴스를 보다가 와이프에게 청구서를 받아보고는 한달간 용돈을 차압당하는 수모(?)를 겪기도 했다. 한번은 휴대폰게임이 네트워크 플레이가 된다고 해서 몇번 접속을 했다가 눈물을 머금은 기억도 있다. 핸드폰으로 무선 인터넷을 연결해 영화나 드라마를 보고는 어마어마한 요금이 나왔더라는 경험담도 자주 보이는 편이다. 무선인터넷을 많이 사용할 경우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는 월2~3만원 정도의 정액요금제를 신청하는 것이 좋다.

이외에 '성인 남성들의 적' 060서비스... 가장 경계해야 할 사항이 아닐까한다.(절대 본인은 060서비스에 당한적 없음)

요금 외에 휴대폰요금 절약 방법으로는 통화요금 고지서를 인터넷으로 받으면 일정액 할인을 받는 경우가 있고, 통신비 자동이체,신용카드로 자동이체를 하면 포인트와 요금 할일을 받게 된다.

폰테크(?)는 처음에 약간 신경을 쓰고, 몇가지 습관만 들이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좋은 절약 습관이자, 부자가 되는 방법이다. 가장 가까이에 있는 부자되는 길을 버려두고, 먼 곳에서 찾고 있지는 않은가? 지금 당장 핸드폰 청구서를 펴놓고 폰테크를 시작해보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