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의 70%가 업무보다 인간관계 유지에 더 스트레스를 받는 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온라인 취업사이트 사람인이 온라인 리서치 전문기관 폴에버와 함께 직장인 2,178명을 대상으로 “직장에서 업무보다 인간관계 유지 때문에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은 경험이 있습니까?”라는 설문을 진행한 결과, 72.9%가 ‘있다’라고 응답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업무 외에 인간관계 유지를 위해 노력하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88.7%가 ‘노력한다’라고 응답했다.  노력하는 이유로는 △인맥관리가 직장생활의 핵심이기 때문에(44.9%)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31.8%), △본인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서(19.8%) 등의 순이었다.

인간관계 유지를 위해 하는 노력(복수응답)으로는 △식사, 간식, 티타임 등을 거절하지 않는다(49.8%), △본인 업무가 아니어도 부탁 받으면 처리한다(40.6%), △관계 유지를 위해 화가 나도(싫어도) 참는다(37.8%), △술자리는 빠지지 않고 끝까지 남는다(32.3%) 등의 의견이 있었다.

직장 내 인간관계 유지가 직장생활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원만한 조직생활 유지에 도움이 된다(68.5%), △직장생활 전반에 걸쳐 많은 영향을 미친다(20%), △승진에 영향을 미친다(8.4%),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3.1%) 등의 순이었다.

한편, 평소 관계유지를 위해 노력한다고 응답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직장에서 ‘관계유지’에만 신경을 쓰는 사람들에 대한 생각을 물어본 결과, ‘선입견이 생긴다’라는 응답이 40.4%로 가장 높았다. 많은 직장인들이 자신도 관계유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지나친 것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 Recent posts